×
sticky-phone-icon

에너지 인프라 시설용 시큐리티 솔루션

소개

발전소나 변전소 등 에너지 인프라 시설이 운영이 중단된다면 전기, 가스, 수도 등의 라이프라인이 손실되어 심각한 영향을 받습니다. 또 설비 이상이나 파손이 발생하면 재구축에는 고액의 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설비의 정비 뿐만이 아니라 침입·도난이나 악의가 있는 공격에의 대책이 불가결하게 필요로 합니다. 인가와 가까운 변전소에서는 사람이 출입할 가능성이 있어 감전사 등의 사고 위험도 있습니다. 침입자가 건물이나 부지에 들어가기 전, 혹은 들어가는 순간 그것을 감지하고 통보하는 침입 경보 시스템은 도난이나 테러 등의 범죄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제

  • 침입자에 의한 강력한 범죄나 테러행위가 발생할 경우 공중위생, 환경,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사람들의 통행이 있는 시내 등의 설비에 사람이 침입했을 경우 감전사 등의 사고 위험이 있다.
  • 설비 파괴 행위가 행해진 경우 재구축에 고액의 피해가 발생하거나 작업자의 사고 이슈가 발생 할 수 있다.
  • 침입경보시스템을 설치하면 관리자가 유사시 적절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지만, 시스템의 고장이나 성능이 낮을 경우 커다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대책

1. 광대한 부지의 외곽 펜스 경계

FiberSensys사의 파이버센서는 미국 공군 보안규격 PL-1에 적합한 제품을 가진 유일한 파이버 제조업체로 고성능 신호처리, 오경보 저감 기능, 높은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Fiber Sensor는 장거리 외주 보안에 최적인 옵션으로 광대한 부지의 외곽 펜스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광파이버 케이블은 방폭구역이나 염해의 우려가 있는 연안부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센서는 전 세계 에너지 시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Video Management Software (VMS)와 통합하여 침입 발생 시 원격 영상 감시가 가능합니다.

[제품 보기]

광파이버센서

2. 변전소 침입을 관제실에 즉시 통지

변전소에 사람이 출입했을 때 즉시 검지하여 관제실에 통지되는 시스템의 요구가 많습니다. OPTEX에서는 외곽 펜스에 액티브 IR 센서를 설치하여 사람이 펜스를 넘었을 때 즉시 발보하고 관제실 카메라로 영상 확인과 동시에 침입자에게 음성으로 경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OPTEX의 액티브 IR 센서는 번개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는 내서지 전압 설계와 낙엽이나 새 등에 의한 오보를 방지하는 광학 설계로 실외 환경 조건에서 보다 신뢰성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3. 도입사례 소개 – 강풍과 안개가 많이 끼는 화력발전소 외곽 경계

국내 모 화력발전소에서는 오래전부터 타사제의 파이버 센서를 외곽 펜스에 설치하여 침입자 대책을 실시했지만 강풍으로 인한 펜스 흔들림이 심해 오보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 현장은 안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강풍과 안개로 오작동하지 않는 탐지기가 필요했습니다. 옵텍스는 견고한 폴에 라이다 센서인 「REDSCAN」을 수직으로 설치하여 보이지 않는 레이저 벽을 만들었습니다. 옵텍스의 「REDSCAN」은 자체 알고리즘으로 안개로 인한 오보를 막아주고 펜스가 없는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사용기기 보기]

라이다센서 REDSCAN PRO

4. 도입사례 소개 – 메가솔라에서 다발하는 동선 도난 방지 대책

전력 확보와 환경 보호 차원에서 인도 등에서는 태양광 발전이 증가하여 현재 수천 개의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소 동선의 도난·전매 피해가 다발하고 있는 시설에서는 일부 혹은 전체를 가동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대책으로 인도의 메가솔라에서는 현장 상황에 따라 OPTEX의 라이다 센서, 파이버 센서, 액티브 IR 센서 등을 설치하고, 발보 시에는 사이렌 소리로 침입자에게 경고하거나 관제실에 즉시 통보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